본문 바로가기
헬스라이프

겨울철 차가워지는 손발,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및 내가 정말하고 있는 방법

by 강레오 2017. 11. 26.

겨울철 손과 발이 유난히 찬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분들은 더욱더 겨울이 고통스럽죠. 저 또한 군생활을 이후 변해버린 체질 때문인지 수족냉증이라는걸 얻게되었습니다. 수족냉증은 남자보다는 여성에게 많으며 몸이 차거나, 허약할 때, 소화기능이 좋지 않을 때, 또는 혈액순환이 나빠져 몸의 말단까지 피가 흐르지 않을 때 생기며, 내성적인 소음인에게 많이 생긴다고합니다. 물론 이것은 한의학을 기준에서의 설명입니다.


특히나 수족냉증 같은 경우는 겪어보지 못한 사람은 느낄수없을 만큼 너무나 고통스럽습니다. 하지만 이런 수족냉증은 일상생활에서 관리를 잘 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식사까지는 조절하지를 못하지만 업무중에는 따뜻한 발난로와 퇴근 후에는 꼬박꼬박 뜨거운물로 반식욕을 해줌으로써 작년보다 확실하게 많이 나아졌습니다. 그렇다면 식생활에서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에 소개된 식품들은, 동양의학의 음양을 바탕으로 선정되었습니다.




1. 부추
▼부추는 채소 중에서 가장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하며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몸을 보온하는 효과가 높아 손발이 찬 사람에게 특히 좋다고합니다. 부추 특유의 냄새를 내는 유화알릴 성분은 몸에 활력을 찾게 해주고 식욕을 돋우기 때문에 식욕이 없어 쉽게 피로해지는 수족냉증 환자에게 아주 좋다고합니다. 또한 부추는 남성분들에게 좋다는 이야기가 많은 것처럼 원기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2. 생강

▼동의보감에 의하면 생강의 성질은 따뜻하고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위장 운동을 촉진해 식욕을 좋게하고 소화흡수를 돕는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몸을 속까지 따뜻하게 해주어 수족냉증은 물론 생리통, 불감증, 생리불순 등을 고쳐준다고합니다.




3. 마

▼마늘은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손발과 아랫배가 찬 사람이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또한, 마늘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체면역기능을 강화해 식욕증진, 피로회복에 좋아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해서 생기는 수족냉증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인삼

▼인삼은 심신은 안정시켜주는데 널리 사용되고 위장기능 쇠약에 의한 신진대사기능의 저하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체력이 약해 생기는 수족냉증에는 인삼이 특히 잘 맞는다고 합니다. 인삼을 달이되 마치 고약처럼 끈적거릴 때까지 졸인 인삼진액을 하루에 차 수저로 10스푼 정도 꾸준히 복용하면 효능을 볼 수 있으며, 목욕을 할때 인삼잎을 30g 정도 거즈에 싸서 물에 넣고 몸을 담그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준다고합니다.




5. 익모초

▼익모초는 이번에 처음 알게된 약초입니다. 여성에게 상당히 많은 도움을 주는 익모초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생리불순, 생리통을 동반한 수족냉증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몸과 손끝발끝이 차고, 배가 차서 소화가 잘 안 되는 여성에게 효과가 크다고합니다. 또한, 익모초를 물에 달여, 하루 세 번씩 식후에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합니다. 익모초 같은 경우 여성건강차로도 시중에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그냥 사서 간편하게 드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6. 계피

▼다음은 제가 작년부터 사용하여 가장 효과를 많이 얻은 방법입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저에게는 상당히 효과가 좋았습니다. 계피의 경우 몸의 체온을 높여주는 식품으로 저는 계피가루를 구매해서 대야에 작은스푼으로 세스푼정도를 넣어 뜨끈뜨끈한 물로 반신욕을 하였습니다. 뜨거운 물 때문인지 계피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몸에서 열이 마구납니다. 하고나면 몸도 게운해서 수면에도 도움이되니 꼭 계피가루가 아니더라도 한번쯤은 반신욕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