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 온라인창업 가이드

온라인창업을 위해 개인쇼핑몰을 꼭 열어야 할까? 답은 스토어팜에 있다!

by 강레오 2017. 12. 15.

온라인창업을 생각하면 기본적으로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쇼핑몰 홈페이지일 것입니다. 맞습니다. 어쩌면 이것은 당연한 것이고, 틀린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과연 개인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이 '반드시 답이냐?'라고 하면 저는 '반드시는 아니다'라고 말을 하고 싶습니다. 왜일까요? 한번쯤은 고민해보셨을 텐데, 답들은 찾으셨나요?




이것은 모두 검색엔진을 가장한 엄청난 사업플렛폼인 '네이버' 때문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듯이, 현재 대한민국에서 네이버의 힘은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정말 막강하다고 볼수있죠. 정치면 정치, 연예계면 연예계...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순위에라도 올라가게 된다면 정말 엄청난 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과거 네이버에서 쇼핑몰 쪽에 직접적인 비중을 두기 전까지만 해도 개인쇼핑몰은 아이템을 브랜드화 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하나의 필수요소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지나 네이버가 모든 대한민국의 검색엔진과 인지도를 집어삼키면서 대한민국의 70~80%의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네이버를 대부분 거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는 점점 수많은 수익성광고를 생산해내고 광고주들은 계속 그곳에 돈을 쏟아붓고 있는 것이 현재의 모습입니다. 그걸로는 만족을 하지 못했는지 네이버는 '스토어팜'이라는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플렛폼을 기존 개인쇼핑몰과 같은 수수료인 0%로 시장에 내놓게 됩니다. 다른 업체들은 당연히 뒷목을 잡을수 밖에 없지만 우리와 같은 판매자들은 너무나 좋을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런데 이런 사람들과 우리와 같은 이제 막 시작하는 돈 없는 사업자가 굳이 돈을 들여가며 싸워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것은 정말...안 봐도 힘들어 보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네이버가 사랑하고 네이버가 팍팍팍 밀어주는 '스토어팜'으로 시작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오픈마켓과 종합몰이라 불리는 여러 상품판매 업체들,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 스토어팜에 상품을 동시에 따다다다닥 올리게 되면, 네이버의 검색엔진은 초반버프를 약간 걸어줍니다. 바로 광고비를 쓰지않고 잠시나마 상위에 머물수있는 시간을 부여해주는것이죠. 여기서 승부가 나는 것입니다. 이때 물건이 특정사이트에서 많이 팔리면 그 페이지는 다른 페이지보다 오랜시간동안 노출을 지속시켜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곳은 마구마구 보이지 않는 곳으로 사라지게 되는것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이때 만약 내가 네이버 운영자라고 생각해봅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당연히 네이버 플랫폼에서 물건을 팔면 네이버 인지도도 높아지고, 네이버로 돈도 들어오고, 당연히 광고 비용도 네이버에 더 써 줄텐데! 그렇기 때문에 다른 판매사이트보다 노출점수를 조금 더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개인쇼핑몰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수수료가 0%라는 것인데, 스토어팜 역시 수수료가 0%인데 뭐가 아쉽겠습니까? 광고 노출도 편하고 수수료도 싼데! 물론 나중에 보면 아시겠지만 개인쇼핑몰도, 스토어팜도 어떤 결제방식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수수료가 약간씩은 붙습니다. 하지만 다른 마켓들보다 훠어어어어씬 싸다는 거! 그리고 막상해보시면 돈도 나갈뿐더러 개인쇼핑몰로 이것저것 가입하고 하려면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물론 무조건적으로 스토어팜만을 지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스토어팜은 자유도가 낮은 만큼 브랜드화를 시키려는 분들에게는 여전히 개인쇼핑몰은 반드시 필요한 존재임이 틀림없습니다. 고객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것중 하나는 잘 꾸며있는 홈페이지도 한몫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카테고리의 주제는 1인 온라인창업 가이드입니다. 1인이 홈페이지를 먼저 시작해서 성장시키는 것은 정말...해보시면 아시겠지만...정말 어렵고 힘든 길입니다. 때문에 투잡, 쓰리잡하시면서 스토어팜으로 가볍게 한번 시작해보세요! 물건이 팔리고 노출의 방법을 알겠다 하시는분들은 그때가서 결정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스토어팜 입점? 정말 쉽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에는 입점을 위해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보도록하겠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스토어팜에 대한 의견은 네이버의 공식적인 답변이 아닌 상품을 등록하여 판매를 진행해보면서 얻은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하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