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 온라인창업 가이드

1인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한 아이템 선정방법 5가지

by 강레오 2017. 12. 10.

1인 창업가이드 01.jpg

글을 읽어보신분들이 얼마나 되실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현재 회사를 다니면서 1인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근래 1인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참많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창업에 실패해서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많은것이 사실이죠.


제가 온라인판매란것을 알게된것은 3년 전이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쇼핑자체를 하지 않는 저로써는 정말 전혀 관심도 없는 영역이었습니다. 또한 창업이라는 것은 저와는 전혀 맞지 않는 길이라고 생각을 했고,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쇼핑몰 회사를 들어가서 이것저것 배우다보니 점차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결국 혼자 온라인판매를 시작하게 되었고, 이제는 창업을 원하는 주변사람들의 요청으로 어느정도 벌이를 할수있게 도와주게 되었습니다.


얘기하자면 끝도없이 글을 쓸것만 같기 때문에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창업을 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대체 어떠한 아이템으로 시작을 해야할까요? 참 어려운 질문과 구체적인 답을 내릴수 없는 이야기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것처럼 옷을 하자니 경쟁이 너무 심하고, 그렇다고 나만의 아이템을 찾아보자니 쉽지 않고...물론 저는 운이 좋게도 남들이 접하기 어려운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서 이런 고민들을 조금은 덜수있었습니다만, 저 또한 다른 상품으로 또다른 창업을 하기 위해 준비를 하면서 수많은 고민과 각종 세미나 등을 들으면서 그 답을 조금이나마 찾을수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하는 설명은 저 처럼 투잡으로 직장을 다니면서 쇼핑몰로 부수적인 수입을 얻으시려고 하는 분들에게 더 초점이 맞춰진 설명입니다. 물론 전업으로 쇼핑몰을 운영하시려고 하시는분들에게는 약간의 도움은 드릴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짜피 쇼핑몰이 잘되면 직장은 그만둘수밖에 없게되거든요.


1. 더이상 온라인으로 팔지 않는 상품은 없다. 같은걸 팔아도 남들과는 차별화된 판매를 해라!
온라인판매에 전혀 연관이 없으셨거나 처음이신 분들은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 설명이냐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각종 세미나에 가도, 컨설팅을 받아봐도 대부분 꼭 하는 말입니다. 저 또한 1년 전까지만해도 코웃음을 쳤지만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90%이상의 답변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컨설팅세미나에서 만난 강사의 말에 의하면 자신의 고객은 동대문에서 양말 떼다 팔아서 월 매출 2,000이 넘는다고 했습니다. 물론 이것이 진실인지 아닌지, 마진은 얼마나 남는지는 전혀 알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강사가 얘기한것처럼 양말 하나를 팔아도 남들과는 다른 전략으로 접근을 해야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그걸 명심하고 계획을 세워서 시작을 해야합니다.

1인 창업가이드 02.jpg




2. 노출과의 싸움이다. 광고비를 생각해 내라!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역시 노출이 가장 중요하며, 가장큰 싸움입니다. 노출이 되지 않는 상품이 팔릴 확률은 정말 하늘의 별따기 입니다. 아직 시작을 해보지 않은 분들은 모르시겠지만 온라인 광고역시 하루에 들어가는 비용이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그냥 우습게 보이는 네이버 메인광고, 광고에 대해 공부하다보면 정말 탐이나지만 들어갈수 없는 자리라는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자신이 정말 유명한 블로거나 스타 친구를 알고 있다 혹은 대기업만큼 돈이 많아서 광고에 펑펑 돈을 쓸수있고 몇달간 적자를 내도 전혀 상관없다' 하시면 이부분은 고민해결이지만, 대부분의 일반인 판매자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얘기한 같은 상품이지만 차별화를 해라라는 것과는 별개로 자신이 광고를 비벼볼만한 상품을 선정하시는게 그나마 좋습니다. 때문에 저는 옷과 같은 라이벌들이 많은 카테고리는 비추하고 있습니다. 이 광고에 따른 아이템선정에 대한 부분은 다음에 깊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인 창업가이드 03.jpg




3. 전문가가 될수 있는 분야가 편하다!

당연한 소리지만 같은 상품을 팔아도 더 정확한 설명을 할 수 있는 곳에서 사람들은 더욱 믿고 살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특정 카테고리를 제외하고 소비자들은 편안하고 믿을수 있는 곳에서 지속해서 상품을 사게 됩니다. 이런 고객을 업계용어로 충성고객이라고들 합니다. 충성고객을 만드는 것은 당연히 힘들지만 신뢰를 주는 쇼핑몰은 당연스럽게 고객이 늘어나고 그것이 쌓이면 쇼핑몰에서 가장 큰 힘이 될수 있습니다. 정말 팔고싶은 상품이 있다면 당연스럽게 전문가가 되겠지만, 만약 그냥 팔고싶어서 파는거라면 지금이라도 당장 공부를 해야합니다. 소비자는 정직합니다.

1인 창업가이드 04.jpg




4. 공급가를 낮출수있는 상품을 우선순위로 해라!

지금 당장 가족 혹은 지인 중에 제조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세요! 상품의 공급가를 낮출수있다는 것은 정말 엄청난 이득을 보는 것입니다.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자로써도 좋은건 당연하고 소비자에게 줄수있는 판매가 자체를 얼마든지 조절할수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고객들이 항상 가장 싼곳에서만 물건을 사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온라인 또한 마찬가지인데, 요근래 트렌드를 보게되면 저렴한 상품은 당연히 잘나갈뿐아니라 오히려 높은 고가의 상품이 중간가격대의 상품들보다 많이 판매되는 경향이 보이고 있습니다. 경제 흐름과 비슷하게 자신들을 중산층이라고 하는 계층이 사라지고 서민아니면 상류층으로 나눠지는 것과 같은 판매흐름이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가격을 잡을수 있다는 것은 정말 너무나 큰 장점인것입니다.

1인 창업가이드 05.jpg




5. 나만의 브랜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걸로 선정하는게 유리하다!

처음부터 브랜드를 만든다고 나이키, 아디다스와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가 될수는 없지만 브랜드를 제대로 생각하고 시작하지 않으면 상품에 전문성이 떨어져 버리게 됩니다. 물론 물건을 판매하는것에 정도라는 것이 정해져 있는것은 아닙니다. 현재도 특정 카테고리가 아닌 여러가기 잡다한것들을 싸그리 모아서 전략적으로 판매를 하고 계시는 수많은 사장님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5번에서 브랜들르 언급해 드리는 것은 처음에는 작은 소상점이지만 차후에 성정해져 있을 자신의 쇼핑몰을 생각해보면 정말 필요한 준비과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브랜드 마케팅을 제대로 준비해 놓으면 판매를 전략적으로 하는데 편합니다.

1인 창업가이드 06.jpg



글재주가 부족해서 매끄럽지 못한점 죄송합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공부하고 판매하면서 느꼈던 것들이니 만큼 정답이 아니어도 분명 도움이 되는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이상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지 못하는 상품은 없습니다. 아 참고로 약품과 같은 상품들은 판매가 까다롭기 때문에 애초에 잘 알아보고 시작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것저것 신고가 종종들어오더라구요. 저도 보건소에서 한번 연락받고 상품을 내린적이 있거든요. 아무쪼록 앞으로 저의 경험을 살려 1인 온라인 쇼핑몰에 필요한 글들을 계속 써보도록하겠습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모든분들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